-
테슬라 전기차 폭발...자율주행 기능 때문?카테고리 없음 2020. 3. 10. 12:18
테슬라 모델 3가 다른 차량과 충돌 후 폭발하는 일이 벌어졌다.사건은 최근 러시아 모스크바 인근 고속도로에서 발발했다. 테슬라 전기차가 견인차와 충돌한 뒤 폭발했다. 차는 시속 하나 00km속도로 달리고 있었다. 견인차를 인지하고 뒤늦게 브레이크가 작동했지만 상황은 앞서 늦어졌다. 모델 3은 견인차를 피하지 못하고 충돌합니다.충돌 직후에 차에 불이 붙었다. 차 안에서 강한 폭발이 일어나면서 엄청난 불길이 치솟았다.
4개 나이의 남자와 두 아이가 함께 타고 있었지만, 다행히 그들은 폭발이 1어 전 밖으로 대피했습니다. 남성은 한쪽 다리와 코가 부러진 상태에서, 아이들은 가벼운 타박상을 입었다.
>
폭발보다 주목할 부분은 그 전에 일어난 충돌이었다. 운전자 알렉세이 트레티야코프는 당시 오토파일럿(Autopilot) 기능을 켜고 주행 중이었다는 점을 밝혔습니다. 오토파일럿은 테슬라가 전기자동차에 적용한 반자율 주행기술을 내용으로 한다. 레이더로 주위 환경을 관찰하고 어린이용 물을 식별해 주행한다. 트레티야코프는 견인차의 존재를 몰랐다는 것을 인정하면서도 왼쪽 차선에 있던 견인차와 부딪치는 순간에도 핸들은 잡고 있었다고 진술했습니다. 테슬라 자율주행 시스템에 책이 있다는 것을 묻지 않을 수 없다.
테슬라는 자동차 사색으로 인해 종종 구설수에 올랐다. 오토파일럿 기능이 사건으로 지적됐고 사망자도 나왔다.
>
지난해 3월 미국 캘리포니아 포니 아주 마운틴 뷰 101번 고속 도로를 달리던 모델 X가 중앙 분리대를 들이받고 폭발해서 운전자가 사망하는 글재주가 발발했습니다. 모델 X는 오토파 1롯데 기능을 켜고 주행 중이었다. 모델 X는 미국 도로 교통 안전국(NHTSA)에서 최고 안전 등급의 별 5개를 획득한 모델이다니이다. 캘리포니아 경찰은 폭발 원인으로 자동차 배터리를 지목했습니다.
>
미국 소비자 단체는 미국 연방거래위원회(FTC)에 테슬라 오토파하날롯 관련 조사를 요청했습니다. 이들은 테슬라가 오토파하날롯 기술을 쓸 때 핸들에서 손을 떼도 된다는 잘못된 신뢰 sound를 심어 실제보다 안전하다고 선전한 점을 문제 삼았다.하나련의 하나하나를 경험하면서 테슬라도 오토파 하나롯 기능을 업그레이드해 왔다. 그래도 믿음은 쌓을 수 없는 상황이었다. 미국 소비자 전문지 컨슈머리포트는 실제 점검에서 사람보다 오토파하날롯 운전이 더 위험한 상황을 초래했다고 보도했습니다. 공간을 제대로 확보하지 못한 상황에서 무리하게 차선 변경을 시도하거나 교통법규를 어기는 등 사소한 문제가 드러났다. 비록 사소한 1가지라도 도로 위에서는 부드럽게 이어질 수 있다. 컨슈머리포트는 현재 자율주행 기술이라면 완전 자율주행 전기차 상용화 계획을 연기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
한편 테슬라 고객 커뮤니티 사이트인 테슬라 모터스 클럽(TMC)에서는 테슬라가 러시아 도로에서 충분한 점검을 거치지 않아 성능이 떨어질 수 있으며 사건이 발생한 차량이 최근 소프트웨어로 업그레이드된 상태인지 알려지지 않았다고 주장했습니다. 오토파 1롯데 기능도 차선을 유지하는 기본적인 기능에 제한될 가능성을 언급했습니다.
>
전기차가 터지는 장면은 다시 봐도 끔찍하다. 테슬라는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한다. 배터리는 강한 충격을 받아 본인의 높은 열에 노출되면 폭발 위험이 높아진다. 외부 접촉에도 전류가 흐르지 않도록 제작했지만 배터리가 충격을 받으면 연쇄 폭발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 모든 배터리가 에그 대지를 모두 소진할 때까지 폭발을 계속한다는 것. 전기차 문제 때 배터리 부분에 충격이 가해졌다고 판단되면 차에서 신속히 멀리 떨어져야 한다.폭발 후에도 사건이 있지만 화재가 발생하면 진화가 어렵다. 상당한 양의 물과 시간이 필요하다. 전류가 흐를 위험도 있다. 기존 휘발유 차에 불이 붙었을 때처럼 진화하면 상황을 더 악화시킬 수 있어 전기자동차에 특화된 진화 교육이 필요한 정도다.
이 회사는 지난 달 2019년 2분기의 차량의 안전 보고서를 발표하고 테슬라 차량이 안전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보고서는 미국 소방 협회(NFPA)과 미국 교통부(Department of Transportation)자료를 증거로 2012년부터 2018년 동안 미국에서 1천 9벡망으로 1을 주행할 때마다 차량 화재가 생성했으나 테슬라 차량은 1억 7천만 야드 1마다 화재가 생성한 수준이라고 설명했다.현재까지는 테슬라는 러시아에서 발생한 폭발사고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텍 플러스 에디터 나유그오은 tech-plus@naver.com *네이버텍 구독한다.
>
*테크플러스텔레그램 구독*
>